. 가사문학(가사) 매화가 작품분석
<매화가>는 권용정, 이유원, 정현석에 의해 한역되었는데 권용정은 7언 절구로 <매화가>의 제 2연을, 이유원은 7언 절구로 <매화가>의 제 2,3연을 부분적으로 한역하여 <매화사>라 이름 하였다. 정현석은 <매화타령>이라 하여 <매화가>의 첫 연을 장단구로 직역하였다.
가사는 <문일지십>,<일망타진>,<륙축쟁공>,<득의천지>,<우중몽사> 등이 있다.
이에 비해 독립신문에 실린 가사는 서양과 일본을 개화의 모범으로 삼고 문명개화를 위로부터의 개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여겼으며 민족적 역량을 회의적으로 평가했다. 이 가사들의 시점은 귀족적이고 신문화 수용에 무비
가사(歌詞)
요점 정리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
2.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
1) 제국주의 세력의 식민지 쟁탈
제1차 세계대전은 20세기 초엽 인류가 경험한 최초의 대규모적인 세계전쟁이었는데, 그 발발의 배경에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나타난 세계 제국주의의 성립이 있었다. 이 시기에 유럽 제국과 미합중국, 약간 뒤늦게 일본 등에
Ⅰ. 루소의 생애 와 사상적 배경
1. 루소의 사상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 상황
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유럽에 잠시 평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유럽은 17세기 내내 전쟁에 신음했다. 30년 전쟁 1618년 유럽 전역에서 유럽 여러 나라들이 종교와 왕조, 영토 및 통상에서의 적대관계 등 다양한 이유로 벌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